IBK기업은행[024110]은 증권, 캐피탈 등과 손잡고 녹색분야 벤처기업 육성과 중소기업의 녹색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1천억원 규모 ‘IBK금융그룹-DS 녹색금융 펀드’를 조성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된 펀드는 기업은행이 400억원을 출자하고 IBK투자증권, IBK캐피탈, DS자산운용이 5년간 공동 운용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은 최근 위축된 투자환경에도 앵커출자자로 참여해 녹색펀드 조성을 주도하고 그린분야 혁신벤처기업 발굴과 육성이라는 정책금융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지속가능 중기금융 플랫폼의 공동 의장으로 녹색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은행의 역할을 줄곧 강조해왔다.

기업은행은 2020년 1월 윤 행장 취임 이후 3년간 모험자본 1조5천억원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9월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3년간 2조5천억원을 더 공급해 혁신벤처 투자뿐 아니라 탄소중립 지원 등 새로운 정책금융 수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기업은행 측은 설명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되는 시기에 중소기업이 소외되지 않도록 차별화된 녹색금융을 확대하겠다”며 “그린분야 혁신벤처 지원으로 모험자본 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