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SK네트웍스, 네덜란드 AI스마트팜 기업에 200만달러 투자

SK네트웍스, 네덜란드 AI스마트팜 기업에 200만달러 투자

SK네트웍스는 미국 투자법인 하이코캐피탈을 통해 스마트팜 스타트업인 ‘소스.ag'(Source.ag)의 시리즈 A 라운드에 200만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네덜란드에 있는 소스.ag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적용된 온실 자동화 솔루션 개발 업체다.

AI를 활용해 최적의 파종 시기와 위치, 가지치기 전략을 추천하고 적절한 생육 환경과 수확 시기까지 제안한다. 이를 바탕으로 예상 수확량과 수익을 예측할 수 있다.

소스.ag는 올해 하반기 스마트팜에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해 식물 생장을 시뮬레이션하고 경작에 필요한 자원 사용량과 수확량을 예측해주는 ‘소스 컬티베이트’ 기술을 새롭게 출시할 계획이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가상 세계에 구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또 소스.ag는 인력 관리, 병충해 방지 등의 기능까지 갖춘 프로그램도 개발할 예정이다. 노동력 효율화, 수자원 절약, 화학약품 사용 절감 등을 통한 농업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소스.ag는 스마트팜 선진국인 네덜란드에서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지녔다”며 “우리 일상을 좀 더 편하게 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세상에 존재하는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SK네트웍스의 방향성에도 부합한다”고 말했다.

SK네트웍스는 작년 자율주행 농기계 기업 ‘사반토’에 이어 이번 투자로 농업 기술 투자 영역을 스마트팜으로까지 확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