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타고 서울 동쪽 중랑천, 서쪽 청계천, 북쪽 정릉천에서 한강까지 끊김이 없이 달릴 수 있는 약 1.7㎞ 길이의 서울 도심 자전거전용도로가 생긴다.

시는 청계천과 정릉천을 직접 연결하는 보행·자전거전용교 조성을 완료하고 자전거도로를 신설·정비해 정릉천∼청계천∼중랑천∼한강을 잇는 총 1천655m 길이의 자전거전용도로를 오는 15일 개통한다고 14일 밝혔다.

끊어져 있던 정릉천과 청계천은 길이 30m·폭 5.4m의 보행·자전거 전용교로 이음으로써 기존에 하천 밖 일반도로를 우회했을 때 200m에 달하는 거리를 30m로 크게 단축했다.

미끄럼 방지 포장을 하고 밤에도 잘 보이는 태양광 발광다이오드(LED) 표지와 바닥등, 속도 저감·횡단보도 안내 표지판을 설치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정릉천∼청계천∼신답철교 구간은 485m의 자전거도로를 신설하고 신답철교∼중랑천 합류부의 노후 자전거도로 1천140m는 재포장했다.

시는 현재 총 1천336㎞의 자전거도로를 2026년까지 동서남북 단절 없이 서울 도심을 가로질러 1천483㎞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도심 속 자전거도로 연결을 통해 동북권과 한강, 서울숲 이동 접근성이 매우 좋아질 것”이라며 “앞으로 친환경 생활교통수단이자 건강한 취미·레저 활동으로 정착한 자전거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단절 없는 자전거 인프라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